인터넷 공유기와 허브의 차이점 및 연결방법

오늘은 인터넷 공유기와 허브의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공유기의 뒷면을 보면 LAN 포트가 기본으로 4개가 있습니다.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하는 IT 기기들이 많아 포트 4개로는 부족하지요. 공유기 포트가 부족할 때 사용하는 것이 허브입니다.

 

공유기와 허브의 차이

공유기와 허브의 관계는 콘센트와 멀티탭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전기 콘센트가 부족하면 사용하는 것이 멀티탭입니다. 벽에 있는 콘센트가 공유기, 멀티탭은 허브에 해당합니다.

 

 

 

공유기와-허브의-차이
공유기와 허브의 차이

마찬가지로 공유기 포트에 랜선을 모두 꽂게 되면 포트가 부족하게 되지요. 이때 허브를 공유기에 연결하여 포트 수를 늘려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허브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공유기와-허브는-포트로-구분
공유기와 허브는 포트로 구분

얼핏 보면 공유기와 허브는 모양이 거의 유사하여, 어느 것이 공유기이고 허브인지 구분이 잘 안됩니다. 외관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WAN 포트가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WAN 포트가 있으면 공유기이고 없으면 허브입니다.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ipTIME의 경우 WAN 포트는 노란색, LAN 포트는 주황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WAN 포트는 통신사에서 들어오는 메인 인터넷 선을 연결하는 곳이고, LAN 포트는 PC, 노트북 등의 IT 기기들을 연결하는 곳입니다.

 

 

 

회사나 집에 컴퓨터가 여러 대 있을 경우 각 컴퓨터마다 IP 주소가 있어야 인터넷에 접속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KT, SK, LG 등의 통신사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을 하면 공인 IP 주소를 1개만 받게 됩니다.

 

1개의 공인 IP로 두 대의 컴퓨터가 인터넷을 한다면 IP 충돌이 일어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컴퓨터마다 IP가 필요하므로 컴퓨터 개수만큼 인터넷 서비스에 추가로 가입을 해야겠지요.

 

하지만 사용하는 컴퓨터가 많다고 인터넷 서비스에 추가로 가입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면 인터넷 공유기라는 장비가 있기 때문입니다. 공유기는 각각의 컴퓨터마다 IP를 할당하여 인터넷에 접속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공유기는 통신회사에서 받은 공인 IP 1개를 여러 개의 사설 IP로 나누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공유기는 최대 253개의 사설 IP를 만들어 LAN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각각의 컴퓨터마다 IP를 할당하여 줍니다.

 

 

공유기-254개의-IP생성-가능
공유기 254개의 IP생성 가능

공유기 1대에 254대의 컴퓨터가 연결될 수 있는데 공유기의 포트 개수는 제한되어 있지요. 부족한 포트를 늘려주는 장비가 허브입니다. 이렇게 허브는 공유기의 부족한 랜포트의 개수를 단순히 늘려주는 역할만 합니다.

 

간혹 허브를 공유기로 착각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허브에는 사설 IP를 만들어 나주어 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통신사 모뎀 ⇒ 허브」 또는 「통신사 모뎀 ⇒ 허브 ⇒ 공유기> 순으로 연결하면 인터넷이 안됩니다.

 

 

공유기와-허브-연결방법
공유기와 허브 연결방법

따라서 <통신사 모뎀 ⇒ 공유기 ⇒ 허브> 순으로 연결해 주세요. 반드시 허브는 공유기 하단에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공유기와 허브의 연결은 공유기 LAN 포트 1개와 허브의 LAN 포트 1개를 서로 연결하면 되는데, 공유기와 허브의 포트는 아무거나 1개를 선택하여 연결해 주세요.

 

공유기의 DHCP와 NAT기능 이란?

 

 

공유기의 핵심 기능인 DHCP와 NAT기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유기가 1개의 공인 IP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이유는 DHCP와 NAT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공유기의-DHCP와-NAT기능
공유기의 DHCP와 NAT기능

DHCP를 통해 1개의 공인 IP를 여러 개의 사설 IP로 나누어 각각의 컴퓨터에 사설 IP를 할당해 주고, 사설 IP를 할당받은 컴퓨터가 외부 인터넷망으로 데이터를 보낼 때는 NAT 기능을 통해 사설 IP를 공인 IP로 변환하여 외부 인터넷망으로 전송을 합니다.

 

여기서 공인 IP 주소는 「서울시 종로구 123-00」와 같이 우편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우리 집 주소이고, 사설 IP 주소는 우리 집의 거실, 안방, 작은방 아니면 첫째 방, 둘째 방, 서재 등과 같이 우리 집에서만 불리는 주소입니다.

 

예를 들어 엄마 친구가 우리 집에 편지를 보낸다면 우리 집 주소인 「서울시 종로구 123-00」 (공인 IP)로 보내고, 우리 집에 도착한 편지는 안방 책상 위(사설 IP)에 놓여지게 될 것입니다. ⇒ 공유기의 DHCP 기능

 

마찬가지로 엄마가 답장 편지를 안방 책상(사설 IP)에서 쓰고 편지에 우리 집 주소(공인 IP)를 적어 친구에게 보냅니다. ⇒ 공유기의 NAT 기능

 

이렇게 공유기는 DHCP와 NAT 기능을 통해 공유기에 접속된 모든 컴퓨터가 IP 충돌 등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맺음말

이번 시간에는 공유기와 허브의 기능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장비들의 차이점을 알고 이해하면 집에서도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관리 할 수 있어 인터넷 사용이 훨씬 더 편리해 질것입니다.

 

인터넷 공유기를 허브로 변경하는 방법

 

인터넷 공유기를 허브로 변경하는 방법

오늘은 인터넷 공유기를 허브 모드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요즘은 통신사에서 공유기를 기본적으로 제공을 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사설 공유기를 잘 사용하지

loofi93.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