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방충망 잠금장치 고장시 셀프 수리 방법

오늘은 롤 방충망 잠금장치 고장시 자석을 이용한 셀프 수리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롤 방충망은 아래로 내리면 잠금장치에 위해서 잠겨 고정이 되어 위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번더 누르면 잠금장치가 풀려 위로 말려 올라갑니다. 한마디로 원터치 방식입니다.

 

롤방충망 고장 현상

하지만 오랫동안 사용을 하다 보면 잠금장치가 고장이 나서 방충망을 내려도 고정이 되지 않고 그냥 올라가 버리지요.

 

이유는 방충망 프레임 양쪽 하단을 보면 잠금장치가 각 1개씩 있습니다. 잠금장치가 2개중 1개만 멀쩡해도 고정이 되는데, 2개가 모두 고장이 나버리면 방충망이 고정이 되지 않고 올라가 버립니다.

 

 

잠금장치를 자세히 보면 스프링이 보입니다. 스프링에 녹이 발생하여 파손되는 경우도 있고 스프링의 탄력이 없어져 고장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리업체 가격문의

잠금장치를 교체하기 위해 방충망 업체 몇 군데 전화를 해보았더니 모두 하나같이 부속은 팔지 않고 방충망 전체를 갈아야 한다고 하네요.

 

방충망 가격을 알아보았더니 가로세로 54 x 114cm가 5만원 정도 하는데, 이것은 설치비를 제외한 방충망 가격입니다. 설치비는 15만원인데 제품 가격까지 합치면 총 20만원 입니다.

 

방충망은 아무 이상이 없어 잠금 장치만 교체하면 더 사용을 할 수가 있는데 20만원을 들여 교체를 해야 하나 고민이 되었습니다.

 

 

 

저렴한 해결책

저렴한 수리방법을 찾던 중 얼마 전 방문에 했던 건물의 롤 방충망이 자석으로 고정이 되는 방식이었던 것이 기억이 났습니다. 롤 방충망 프레임에 양쪽에 자석이 들어가 있어 방충망을 내리면 자석의 힘에 위해 고정이 됩니다.

 

방충망을 고정하는 장치가 자석으로 되어 있는 방식은 잠금장치가 고장이 나서 교체할 일은 없을 것 같아요. 방충망을 교체할 일이 있으면 자석식으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석 선택과 구입

 

 

일단 고장 난 방충망을 자석으로 고정하기 위해 자력이 강한 자석을 찾던 중 네오디뮴 자석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자석 중에서 자력이 강한 자석이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이 자석을 방충망에 부착만 하면 되는데 알아보니 네오디뮴 자석 중에 <사라자석>이라는 게 있더라고요. 이것은 자석 중앙에 나사 볼트를 체결할 수 있도록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나사 볼트 머리가 자석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는 크기의 나사 볼트를 사용해야 자석이 잘 붙습니다. 나사 볼트 머리가가 자석 위로 튀어나오면 자석이 잘 붙지 않을 수 있어요.

 

 

제가 구매한 자석의 규격은 지름 10mm x 두께 3T, 외경 6.5mm, 내경 4.2mm의 원형 사라자석을 구매했는데 개당 가격이 300원밖에 안 합니다. 꼭 원형이 아니고 사각형 모양의 사라자석을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여기서 외경은 구멍의 바깥쪽 지름이고, 내경은 안쪽 지름입니다.

 

 

일반 자석이 N 극, S 극이 있듯이 네오디뮴 자석도 N, S 극이 있습니다. 같은 극끼리는 밀어내고, 다른 극끼리는 당깁니다. 네오디뮴 사라자석을 보면 한쪽은 구멍이 크고, 반대편은 구멍이 작습니다.

 

구멍이 큰 쪽이 N 극 작은 쪽이 S 극인 것이 있고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네오디뮴 사라자석의 큰 구멍이 있는 곳끼리 서로 달라붙게 하여 방충망을 고정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자석을 구매할 때 구멍이 큰 쪽의 극이 서로 다른 것을 구매해 주세요. 극의 방향이 같은 자석을 구매하면 서로 밀어내어 붙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자석을 방충망에 부착해 보겠습니다.

 

 

 

자석을 이용한 롤 방충망 잠금장치 수리 방법

1. 자석을 방충망 양쪽 끝에 각각 설치하려고 합니다.​

 

 

방충망을 밑으로 내려 윗면과 아랫면에 자석을 설치할 위치를 표시합니다.

 

 

2. 방충망 프레임 아랫면에 네오디뮴 사라자석을 직결 피스를 이용해 설치합니다.

 

네오디뮴 자석의 단점이 충격에 약해 강한 충격을 주면 파손이 됩니다.

 

네오디뮴 사라자석에 직결 피스를 넣고 전동드릴을 이용해 직결 피스를 끝까지 세게 돌려 체결을 하였더니 충격에 위해 네오디뮴 자석이 파손되었습니다.

 

따라서 전동드릴로 직결 피스를 끝까지 돌려 넣지 말고 조금 남겨놓은 상태에서 나머지는 드라이버를 이용해 마무리해 주세요.

 

그렇다고 네오디뮴 자석이 방충망 사용 중 파손이 될 정도로 약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2년 동안 방충망에 부착하여 사용을 하고 있는데 파손이 되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동드릴을 이용해 직결 피스로 방충망 프레임에 미리 구멍을 약간 뚫어놓으면 작업하기가 좀 쉬어집니다.

 

 

3. 롤 방충망 아랫면에 모헤어라고 하는 털이 있는데 자석을 설치할 부분의 모헤어를 제거하고 자석을 설치하여 줍니다.

 

 

 

4. 롤 방충망을 밑으로 내려 잘 고정이 되는지 확인하여 줍니다.

 

네오디뮴 사라자석 4개를 이용해 잠금장치 수리를 하는데 비용이 1,200원이 들었습니다.

 

만약 교체를 하였으면 설치비까지 해서 20만인데 엄청 작은 비용으로 셀프 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