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조명 OFF해도 희미한 불이 들어오는 잔불현상

전기 사용을 절약하거나 더 밝은 빛을 원하여 기존의 사용하던 형광등, 삼파장 램프 등을 LED 조명으로 많이 바꾸고 있습니다. 

 

잔불, 반불현상이란?

그런데 LED조명을 바꾸고 나서 전기 스위치를 OFF 하였는데도 LED램프가 꺼지지 않고 희미하게 불이 들어와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일명 LED조명의 잔불 또는 반불 현상이 입니다.

 

왼쪽 조명은 완전히 꺼졌고, 오른쪽 조명은 희미하게 불이들어와 잔불현상이 발생

 

잔불현상 원인

잔불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전기배선을 잘못한 경우입니다.

 

전기에는 전류를 공급하는 하트상이라는 것이 있고, 하트상으로 부터 받은 전류를 다시 되돌려 보내는 N상 이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선들은 대부분 두 가닥으로 되어 있고,  한가닥은 하트상에 나머지 한가닥은 N상에 연결이 됩니다.

전등 전기공사를 할 때 하트상과 연결된 전선은 스위치에 연결하고, N상에 연결된 전선은 전등으로 연결이 되게 공사를 해야 스위치를 OFF 하여도 LED 전등에 잔불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잔불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공사를 잘한 경우

그러나, 선을 바꿔서 공사를 하게 되면 LED 전등을  OFF해도 불이 완전히 꺼지지 않는 잔불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잔불현상이 발생하게 선공사를 잘못한 경우

하트상은 전류를 공급해주는 곳이기 때문에 스위치로 전류 공급을 차단하여 주지 않으면 계속해서 전류를 전등에 공급하여 잔불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잔불현상 해결방법

따라서 분전함, 일명 두꺼비 집에서 잔불이 들어오는 전등의 누전 차단기를 찾아, 누전차단기에 밑에 연결된 전선을 서로 바꾸어 주시면 잔불 현상이 없어집니다.

잔불이 들어오는 전등의 누전차단기를 찾는 방법은 전등을 ON한상태에서 누전차단기를 차례로 OFF 하였을 때, 전등이 꺼지는 차단기가 바로 해당 전등의 누전 차단기입니다.

 

전선의 위치를 바꿀 때는 반드시 누전 차단기를 OFF 하고 작업하여 주세요,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LED 조명 플리커(깜박임) 현상

LED조명을 구매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에 들어가 보면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라고 광고하는 제품을 볼 수 있는데요. 플리커 현상이란? 플리커의 뜻 “깜박이다” 에서도 알 수 있듯이 LED

loofi93.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